한국의 보신문화의 역사와 특징 및 문제점과 해결방법 조사분석 Up EO
- drafts235
- 2020년 12월 16일
- 3분 분량
한국의 보신문화의 역사와 특징 및 문제점과 해결방법 조사분석 Up
한국의 보신문화의 역사와 특징 및 문제점과 해결방법 조사분석
한국의 보신문화의 역사와 특징 및 문제점과 해결방법 조사분석
Report
( 한국의 보신문화의 역사와 특징 및 문제점과 해결방법 조사분석 )
목 차
1. 한국인의 보신문화의 역사
2. 한국인의 극성 보신문화
3.알고 먹는 보신식품
4. 한국의 멸종위기 야생동물과 밀렵
5. 한국의 보신문화가 나아가야 할길
◈ 한국의 보신문화와 생물의 멸종
1. 한국인의 보신문화의 역사
한국의 보신문화의 역사는 신석기시대까지 올라간다. 농경민족에게 먹을 수 있는 가축 종류는 소, 돼지, 닭 정도였다. 소는 농가 살림살이에서 막중한 노동력을 담당했기 때문에 국법으로도 도살 금지였다. 불충분한 사료만으로 돼지사육도 쉽지 않았다. 인구밀도는 높고, 미개척지도 드물었기 때문에 야생동물 수렵은 일부 산간에서나 이루어졌다. 그러하니 일반서민들의 동물 단백질섭취 늘 부족하였습니다. 그러나 개고기는 쉽고 구할 수 있는 음식이었습니다. 더욱이 한여름을 생각해보면, 한국에서는 3월부터 6월까지 ...
Report
( 한국의 보신문화의 역사와 특징 및 문제점과 해결방법 조사분석 )
목 차
1. 한국인의 보신문화의 역사
2. 한국인의 극성 보신문화
3.알고 먹는 보신식품
4. 한국의 멸종위기 야생동물과 밀렵
5. 한국의 보신문화가 나아가야 할길
◈ 한국의 보신문화와 생물의 멸종
1. 한국인의 보신문화의 역사
한국의 보신문화의 역사는 신석기시대까지 올라간다. 농경민족에게 먹을 수 있는 가축 종류는 소, 돼지, 닭 정도였다. 소는 농가 살림살이에서 막중한 노동력을 담당했기 때문에 국법으로도 도살 금지였다. 불충분한 사료만으로 돼지사육도 쉽지 않았다. 인구밀도는 높고, 미개척지도 드물었기 때문에 야생동물 수렵은 일부 산간에서나 이루어졌다. 그러하니 일반서민들의 동물 단백질섭취 늘 부족하였습니다. 그러나 개고기는 쉽고 구할 수 있는 음식이었습니다. 더욱이 한여름을 생각해보면, 한국에서는 3월부터 6월까지 모내기와 김매기로 눈, 코, 뜰새없이 바쁩니다. 7월로 접어들면 복날이 다가오고 불볕더위에 힘겨운 노동으로 지쳐서 농민들의 육신이 말이 아닐때 사람들은 개를 잡아서 노동에 지친 몸을 보신하게 됩니다. 그래서 구하기 쉽고 영양가 만점인 개고기가 한국인의 보신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게 된 것입니다.
2. 한국인의 극성 보신문화
신석기 시대에서부터 내려온 보신문화는 지금에 이르러서는 보신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리가 2개인것중에 먹을 수 없는 것은 사람이고 4개인것중에 먹을 수 없는 것은 책상뿐이다”라는 중국 옛말에서 볼 수 있듯이 지금의 한국인의 보신 욕구는 상상을 초월한다. 예를들면 보신탕, 용봉탕, 생사탕, 토룡탕, 미꾸라지, 가물치, 붕어, 잉어와 미각을 돋구어 주는 버섯, 삼계탕, 녹용, 사슴피, 지렁이, 굼벵이, 메뚜기, 장어, 곰, 뱀, 호랑이, 노루피, 해구신, 거북이 머리 등 이루 해아릴수가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삼계탕이나 보신탕으로 만족을 하지만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은 국내의 있는 생물들로는 만족을 못하고 해외로 나가서까지 보신식품을 먹으려고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태국(방콕)에서는 한국의 중년 남성들을 대상으로 한글간판까지 내걸어 장사를 하고 있고, 북미 알래스카 같은 경우에는 예전에는 사슴뿔이나 곰쓸개 등은 쓰레기에 지나지 않았으나 몇 년 전부터는 한국인들이 몰려들기 시작하면서 가격이 2 ~ 3배, 심지어는 10배 가까이 뛰었다. 일부 한국인들은 현지 에스키모인들을 고용하여서 “싱싱한 물건”을 구하기 위해서 직접 돌아다니는 극성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일들 때문에 해외의 여러 국가들이 한국을 돈 많은 미개인이나 이해할수 없다는 시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왜 한국인들이 보신식품들을 찾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한국인의 보신식품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은 보신탕입니다. 예전에 우리조상들은 나이든 부모가 앓아 누우면 자신의 집이나 마을에 기르던 황구(누렁이)를 잡아 기력을 회복하도록 했습니다. 개고기 특히 황구는 영양가가 높고 고기질이 연할 뿐 아니라 체내에 흡수가 빨라 어떤 보약보다 뛰어난 보양제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50년대 경북 봉화군의 숯골이라는 마을에 있었던 일이다. 마을의 한 노인이 중풍으로 쓰러져 옴싹달싹 못하게 되었다. 그래서 마을 사람들은 예로부터 내려오던 관습대로 동네에서 기르던 황구를 잡았다. 마을 장정들은 그 마을의 ‘어른’을 찾아가 개 잡는 날을 받은 뒤 조상께 치성을 드리고 개를 잡아 가마솥에 찐 뒤 삼베자루에 넣고 짜서 얻은 국물을 노인에게 먹였다. 자식들마저 체념했을 정도로 상태가 나빴던 그 노인은 차츰 기력을 회복해 그 뒤로는 몇 년을 더 건강하게 살았다는 얘기다.
개고기에 대한 신화는 2천년대를 몇 년 앞둔 오늘날에도 이어지고 있다. 개고기의 효험에 대해 많은 얘기가 들리는 곳은 병원이다. 수술을 받은 환자들 가운데 상당수는 수술 부위가 아무는 데 개고기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고 입을 모은다. 개고기가 사람의 살과 가장 비슷해 몸에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상처가 아무는 데 그만이라는 것이다.
이렇듯 한국인들은 예전부터 보신식품들이 자신의 삶을 윤택하게 해준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용해 왔고 지금에 이르러서는 한국인들과 떼어놓을래야 떼어놓을수 없는 것이 되어버렸습니다.
3.알고 먹는 보신식품
1) 개고기
- 개고기의 성분은 단백질이 19/100g, 지방이 20.2/100g으로 쇠고기보다 단백질은 약간 적음 반면 지방은 1.4배 많고 소화를 돕는 아미노산과 비타민 A,B 등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따라서 영양실조, 소모성 질환 등이 있을 때 체력보강식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허준의 ‘동의보감’ 탕액편 수부는 모구의 용도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음경은 성질이 고르고 맛이 짜며 독이 없어 양기를 강하게 하고 자식을 낳게 하여 여성의 대하를 치료할 수 있다. 고기는 성질이 따뜻하고
- 2 -
맛은 시며 독은 없으니 오장을 편하게 하고 장과 위를 두텁게 하며 골수를 메우고 기력을 더해준다. 피는 간질과 난산을 주로 치료하며 검은 개의 피는 난산과 항산을 치료하니 모두 더운 피를 마신다. 머리뼈는 대하, 이질등의 피를 치료하므로 노란개의 머리뼈는 불에 태워서 먹는다. 유즙은 소년의 청맹을 치료한다”.
2) 미꾸라지
- 우수한 단백질이 많고 칼슘과 비타민 A, B, D가 많기 때문에 정력을 돋구어 주는 강장, 강정식품입니다. 비타민 A와 D는 알과 난소에 특히 많이들어 있습니다. 미꾸라지로 만드는 추어탕은 미꾸라지의 내장까지 함께 끓여서 조리하기 때문에 비타민 A와 D의 손실이 없어서 발육기의 어린이들의 뼈의 성장을 돕고,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을뿐만 아니라, 병에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며, 야맹증을 방지하기도 합니다.
3) 가물치
- 가물치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한국의 보신문화의 역사와 특징 및 문제점과 해결방법 조사분석
파일이름 : 한국의 보신문화의 역사와 특징 및 문제점과 해결방법 조사분석.hwp
키워드 : 한국,보신문화,역사와,특징,문제점과,방법,한국의,보신문화의,및,해결방법
자료No(pk) : 1105228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