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민주적 급진주의 자 페인의 사상 보고서 MI

  • drafts235
  • 2020년 12월 16일
  • 3분 분량

민주적 급진주의 자 페인의 사상 보고서




민주적 급진주의 자 페인의 사상


민주적 급진주의 자 페인의 사상


민주적 급진주의자 페인의 사상


1. 들어가며


민주적 급진주의자들 중에서 가장 유명했고 가장 영향력있는 인물이었던 페인(Thomas Paine:1737-1809)의 사상에서 민주적 급진주의의 핵심을 발견할 수 있다. 사회적 출신과 정신적 배경에서 볼 경우 페인은 그 시대의 민중계층 사람들의 지도자들과 아주 닮았었다. 그는 한동안 자기 아버지의 공장에서 코르셋제조자로서 일했고, 이후 英國정부의 하위관리로서, 소상인으로서 일했고, 마지막으로 아메리카에서 언론인으로 또한 가정교사로 잠시 일했는데, 여기서 그는 진정한 소명을 느꼈다.


2. 페인에 대하여


페인의 인기는 대부분 이러한 출신성분에 관한 사항들로 분명히 설명될 수 있다. 그는 정규교육을 거의 받지 못하였으며 참다운 의미에 있어서 지적인물은 아니었다. 그러나 그는 새로운 讀書인구-자수성가한 독립적이고 야심적인 인물들이었지만 아직은 고용주와 피고용주로 분명히 구분되지 않았고 개인기업만을 중시한 사람들-좋아하는 ...민주적 급진주의자 페인의 사상


1. 들어가며


민주적 급진주의자들 중에서 가장 유명했고 가장 영향력있는 인물이었던 페인(Thomas Paine:1737-1809)의 사상에서 민주적 급진주의의 핵심을 발견할 수 있다. 사회적 출신과 정신적 배경에서 볼 경우 페인은 그 시대의 민중계층 사람들의 지도자들과 아주 닮았었다. 그는 한동안 자기 아버지의 공장에서 코르셋제조자로서 일했고, 이후 英國정부의 하위관리로서, 소상인으로서 일했고, 마지막으로 아메리카에서 언론인으로 또한 가정교사로 잠시 일했는데, 여기서 그는 진정한 소명을 느꼈다.


2. 페인에 대하여


페인의 인기는 대부분 이러한 출신성분에 관한 사항들로 분명히 설명될 수 있다. 그는 정규교육을 거의 받지 못하였으며 참다운 의미에 있어서 지적인물은 아니었다. 그러나 그는 새로운 讀書인구-자수성가한 독립적이고 야심적인 인물들이었지만 아직은 고용주와 피고용주로 분명히 구분되지 않았고 개인기업만을 중시한 사람들-좋아하는 용어를 알고 있었다. 그는 그들의 세련되지 못한 감정을 강력하고 생동적인 산문으로 표현해낼 수 있었으므로 그의 저술은 굉장한 인기를 누렸다.


페인은 아메리카혁명과 프랑스혁명을 웅변으로 옹호하였기 때문에 보수주의자들 은 그를 아주 위험한 혁명가로 여기게 되었다. 분명히 그는 계몽사상과 결합된 무한한 열망감을 매우 독특한 형식으로 구체화했다. 즉, 그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하나의 광경이 너무도 새롭고 유럽세계의 어떠한 것과도 비교될 수 없을만큼 우월했기 때문에 혁명이라는 이름이 그 특징을 조금이나마 나타내며, 그것은 인간의 재생을 가져오게 된다. ”고 나아가 그는 “현시대는 금후이성의 시대로 불려져도 좋을 것이다. 그리고 현세대는 후대인들로부터 새로운 세계의 시조, 아담으로 보일 것이다”고 말했다(Hobsbawm, Labouring Men, p. 1). 그렇지만 바뵈푸나 그의 과격한 지지자들, 혹은 후대의 비혁명적 社會主義者들에 비해, 페인은 온건한 인물이었다. 그는 지주계급과 그 특권을 비난했지만 사유재산의 신성성을 결코 의심하지 않았다. 그는 서로 경쟁하는 사기업과 자유시장을 예찬했다. 그는 사회의 최하층과 피압박층에 대해 바뵈푸에서 볼 수 있는 그런 깊은 애정을 표하지 않았다. 그는 18세기적 사상의 전형적인 수법으로 인민과 군중 즉 검소하고 근면한 인민과 무재산의 貧者인 군중을 구별하였는데, 후자를 실업위기 속에서 기술도 없고, 사회내에서 자신의 지분이 없으며, 폭력에 쉽게 동조하기 쉬운 이들로 보았다. 페인의 이상적사회는 18세기 말의 아메리카였고, 이상적인 사회세력은 1791년의 ‘프랑스헌법’에 의하여 지지된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인의 사상과 일반적인 민주적, 급진적전통에는 특히 변전하는 역사적 맥락에서, 社會主義적 견해에 보다 유사한 요소들이 있었다. 페인은, 일반적으로 강력한 국가관에는 반대했지만, 국가활동-예컨대 광범위한 公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가난과 불평등을 치유한다는 것은 가능하고 또 바람직하다고 믿었다. 그것은 국가주도적, 바뵈푸적 평등은 아니었다. 페인은 기회의 균등을 지지했는데, 그것은 성공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을수 있다는 것과 또한 실제 재산상의 불평등의 존속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비록 그 불평등이 기존 사회에서보다는 훨씬 더 축소된 것이고 출생보다는 능력에 기초한 것이기는 할지라도. 물질적 평등이나 집단적 평등이 아닌 기회균등관은 민주적-급진적 전통에서 핵심적인 사상이었다.


페인은 자신의 주장을 교육의 기회를 개방하는 것으로만 제한하지 않았다. 그는 군사적, 특권적 계급을 부양하는 영왕국의 낭비적 지출을 맹렬히 비난하는, 가족수당 및 노인연금의 형태로 비수혜인들에게도 상당한 수준의 비용을 지출할 것을 제안했다. 동시에 그는 그 경비는 개정된 세금제도, 곧 누진적 소득세를 포함하는 신세금제도에 의해 조달되어야 한다고 했다.


페인 자신은 그러한 조처들이 社會主義적 성격을 가지는 것들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그가 제안한 가족수당은 가난한 사람들을 독립 혹은 자립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었고, 그의 누진적 소득세 또한 상당히 가벼운 것이었다. 그의 실제 의도는 어떤 대규모로 부를 재분배하는 것이 아니라 세금의 부담을 중?하류층으로부터 상류층으로 옮기는 것에 있었다. 안의하고 전형적인 계몽주의적 낙관론에서 예견하지 못한 것은 비특권계급에게 취지를 살릴만한 원조를 제공하기 위하여 국가가 얼마만큼의 역할을 해야하는가 하는 것이었다. 마찬가지로 그는 가족수당?노인연금?민주적 교육?누진적 소득세 등을 관리해야할 거대한 관료조직을 충분히 평가하지 못했다.

페인은 모든 제도?법률?정치적 조처는 하나의 단순한 원칙을 따라야 한다고 믿었다. 그 원칙이란 그것이 모든 사람들, 소수의 선택된 사람이 아니라 전체사람들, 을 보다 더 행복하게 하는가? 라는 것이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민주적 급진주의 자 페인의 사상

파일이름 : 민주적 급진주의자 페인의 사상.hwp

키워드 : 민주적,급진주,자,페인,사상,급진주의,페인의

자료No(pk) : 11046934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유통산업과 지리정보시스템 보고서 PB

유통산업과 지리정보시스템 보고서 문서파일 (열기).zip 유통산업과 지리정보시스템 유통산업과 지리정보시스템 유통산업과 지리정보시스템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1. 들어가며 흔히 유통산업을 입지산업이라고 한다....

 
 
 

댓글


게시물: Blog2_Post
  • Facebook
  • Twitter
  • LinkedIn

©2020 by drafts235. Proudly created with Wix.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