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다운로드 `원생몽유록元生夢遊錄 다운로드 `을 읽고 - 임제 보고서 DN
- drafts235
- 2020년 12월 2일
- 3분 분량
독후감 다운로드 `원생몽유록元生夢遊錄 다운로드 `을 읽고 - 임제 보고서
독후감 다운로드 `원생몽유록元生夢遊錄 다운로드 `을 읽고 - 임제
[독후감] `원생몽유록[元生夢遊錄]`을 읽고 - 임제
원생몽유록 (元生夢遊錄) - 임제
1. 줄거리
주인공 원자허는 가난하지만 정의로운 선비이다. 가을밤에 달빛을 이용하여 독서를 하다가, 밤이 깊고 정신이 어지러워 책상에 기대어 잠이 듦으로써 원자허가 몽중에 신선이 된 기분으로 어떤 강변에 다달아 휘파람을 불면서 시 한 수를 읊고 잇다가, 한 선비의 영접을 받는다. 그 선비를 따라 정자가 있는 곳으로 가보니, 왕자의 의관을 한 사람이 앉아있는데, 그 왕자가 바로 단종이었다. 대부분 의관을 한 다섯 사람이 그 왕자를 호위하고 앉아있었다. 원자허가 바로 왕 앞으로 나아가 알현하고 좌정하는데, 원자허는 말석에 앉는다. 꿈속에서 단종과 사육신을 만나 대화를 나누게 된다.
먼저 복건을 쓴 사람이 중국 고대의 성왕인 요순우탕이 선위를 통해 왕이 된 것을 비판하였다. 그러나 단종은 그를 타이르며 네 성왕은 죄가 없고 다만 그들의 양위를 빙자한 자가 도적이라고 말한다. 이어서 단종과 사육신 중에서 박팽년, 성삼문, 하위지, 이개, 유성원이 차례로 울분을 담은 세조의 왕위 찬탈에 대하여 품은 원한을 비분강개(悲憤慷慨)조의 시를 읊는다. 다으엔 복건 쓴 사람과 원자허가 애절한 심회를 서로 읊었다.
끝으로 뒤 늦게 참석한 무신 유응부가 강개한 심정을 서로 표현하였다. 갑자기 벼락치는 소리가 나서 원자허는 꿈에서 깨어났다. 꿈 이야기를 들은 해월이 현명한 단종과 충성스러운 신하들이 화를 당한 것에 대하여 하늘을 원망한다.
2. 작품해제
조선 중기에 임제(林悌)가 지은 한문소설. 필사본. 일명 원자허전(元子虛傳)이라고도 한다. 작중인물인 복건자에 대하여 통설과는 달리 최덕지(崔德之)로 보는 견해가 있으나, 많은 문헌에서 남효온이 인정되고 있다. 폐주 단종과 사육신의 억울한 경우를 드러내어 은연중 세조 찬탈을 비판하고 있는 바, 이는 당시 함부로 말할 수 없는 금기된 사실이었다. 그러므로 필사된 형태로 문집에 실리지 못한태 전해 온 것이다. 그러나 독자층은 일반 사대부 외에도 국역본의 존재에서 보듯 부녀자층까지 확산되어 있다. 이는 금기시된 내용이기는 하나 불의를 미워하고 약자를 동정하는 인지상정이 크게 작용한 듯하다.
숙종은 이 글을 친히 읽고 보건자의 발언 중 적(敵)자만을 고쳐 세상에 읽히는 것을 묵인하였다. 이 작품에서 궁극적으로 문제 삼은 것은 인간사의 부조리한 면이다. 한국소설사상 몽유록 계통의 소설이 본 작품에 이르러 비로소 역사적 사회적 주제를 띤 본격 소설로 되었으며, 보다 수준 높은 몽자류 소설의 전개를 촉진 시켰다.
3. 주제
인간사의 부조리에 대한 회의, 모순된 정치권력의 비판
(출처 - 사전식 문학작품 정리집)
4. 관련자료 : 몽유와 현실 그리고 작가 의식
우리 소설사에서 초기에 나타난 소설들은 대체로 몽유에 의한 전개 방식을 택하고 있다. 《금오신화》의 작품들이 그렇고 `원생몽유록`이 그렇다. 이 몽유를 통해 작가는 현실적 욕구의 충족을 체험하고 사회 부조리와 모순을 비판한다. 환상적이고 낭만적인 가공의 세계에 사회 현실을 투사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현실적 부조리와 모순을 자각하면서도 현실의 속박, 봉건적 사회 구조에서 벗어날 수 없는 시대적 한계를 암시하는 것이다.
이 작품에 나오는 인물들을 보아도 작가의 의도가 단종의 폐위와 죽음에 대한 슬프고도 분한 감정의 표출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봉건 왕조의 전 시대를 통하여 성군으로 추앙받는 요순우탕을 비난하는 발언이 나오는 것은 반유가적이고 반체제적인 작가의 면목이 엿보이는 부분이다.
그러나 작가는 사회 비판이나 갈등 대립의 설정에 초점을 두지 않고, 작품의 분위기를 감상과 애한으로 몰아가고 있다. 등장 인물들이 읊은 시도 일률적으로 한스러운 생전의 일을 펼쳐 놓은 것들이다. 인물들이 생전에 겪은 공동의 비운으로 말미암아 이야기는 별다른 갈등이나 위기 없이 비분강개의 일방 통로를 따라 전개되었다. 그러다가 작품의 끝 부분에 첨부된 해월 거사의 평을 통해 작품의 의미를 해명하고 있다. 그것은 현실에 대한 비분 강개의 차원을 넘어 부조리한 인간사에 대한 작가의 깊은 회의였다.
5. 느낀점
몽유록과 몽자류의 차이
작품 전개에 꿈이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소설들은 꿈 속에서 겪은 일을 중심 소재로 삼고, `현실- 입몽-꿈-각몽-현실`이라는 구조로 되어 있다. 그런데 몽유록계 소설에서는 꿈과 현실을 별개의 세계로 인식하고 있고, 몽자류 소설에서는 현실 자체를 꿈과 같이 무상한 것으로 보고 있다. 즉, 몽유록계 소설에서의 꿈은 현실의 불만을 해소하거나 만족을 이룩하는 공간이고, 몽자류 소설에서의 꿈은 이 세상에서 추구하는 욕망이나 삶 자체가 무상하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공간이다. 위에 소개된 `원생몽유록`과 `구운몽`을 비교해 보면 이 사실은 분명해 진다. 이런 몽유록 소설이 이조 시대에 흔했던 것은 정치적 상황과 맞물려 자신의 글이 문제가 되었을 경우에 그 책임을 회피할 수 있는 하나의 구실로 작용을 했던 것 같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독후감 다운로드 `원생몽유록元生夢遊錄 다운로드 `을 읽고 - 임제
파일이름 : [독후감] `원생몽유록[元生夢遊錄]`을 읽고 - 임제.hwp
키워드 : 독후감,`원생몽유록,元生夢遊錄,`,읽고,임제,다운로드,`원생몽유록元生夢遊錄,`을
자료No(pk) : 11077543
댓글